영화이야기

존덴버의할렐루야!

jasunthoma 2008. 7. 11. 17:47
 

[영화포럼]                                                             중 1 ․ 2 ․ 3用

오, 하느님!

- 존덴버의 “할렐루야!” -

작성자 김용석

1. 나오는 인물

★ 제리

★ 하느님

★ 목사

★ 신학자 등.


2. 줄거리

     아내와 아이들이 있는 제리는 마트의 부지배인이다. 그는 양심적인 사람이기는 하지만 특별히 하느님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이다. 그에게 하느님이 나타났고,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라는 사명을 받게 된다. 처음에는 신문사에 알리고, 이어서 TV방송국, 토크쇼, 뉴스 등에 알린다. 그렇게 되자 광신도들이 그의 집 밖에 몰려들어 비아냥거리며 소란을 피운다.

     대학교 신학자들의 초대를 받고 그들과 대화를 하지만 증거가 부족하고 확인이 안 된다는 이유로 하느님의 메시지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신학자들은 어려운 신학문제 50개를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홀로 혹은 하느님과 함께 풀어서 제출한다면 증거로 채택하겠다는 제안을 한다. 제리는 그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하느님과 함께 50문제를 풀고, 목사의 설교 강당을 찾아가서 목사의 비양심적인 설교를 비난하며 하느님을 팔아 재산을 축적한다고 폭로하여 재판에 기소된다.

     아무런 증인과 변호사도 없이 아내와 단 둘이 법정에 선 제리는 막강한 변호사와 증인들을 갖춘 목사측의 공격에 홀로 맞선다. 증인을 세우라는 판사의 요청에 제리는 하느님을 증인으로 세우겠다고 한다.


3. 보이지 않는 하느님

◆ 메시지를 전해줌 - 아무리 찢어 버려도 없어지지 않음

◆ 목소리를 들려줌 - 인간이 만든 기계장치를 통해서, 혹은 그렇지 않은 욕실에서도 들림

◆ 직접 보여줌 - 작고 까칠한 늙은이의 모습


4. 보이는 하느님

◆ 우리를 창조하셨는데 우리의 모습대로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 인간의 존재의 의미는 자신들 나름대로 판단한 것 그대로,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 세상을 보고, 냄새를 맡고, 느끼고, 들은 것들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 인간을 알몸으로 만드신 이유 - 옷을 만들기 싫어서 - 옷에는 주머니가 있고, 주머니에는 뭔가를 넣어야하니까?

◆ 하느님의 특징으로 키도 작고, 눈도 작고, 입도 작고, 얼굴도 작고, 목소리도 탁탁하고, 체구도 작고, 늙고, 까칠한데 왜? 귀는 큰 이유는 무엇일까?


5. 나는 누가 보내서 왔을까?

'영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은 비를 타고  (0) 2008.07.31
버티칼 리미트  (0) 2008.07.13
사운드오브뮤직  (0) 2008.07.11
오즈의 마법사  (0) 2008.06.28
악마는프라다를입는다  (0) 2008.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