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3. 민주주의의 위기와 미디어

jasunthoma 2009. 2. 6. 23:19

1) 민주주의의 위기

 (1) 돈싸움 선거

  미국식 대통령선거의 도식

   선거캠페인 - 다수의지지 - TV광고 - 정치자금

    정치자금 = 선거비용

     선거비용지출 -> TV정치광고 - 선거전문가고용

      각종정책전문가, 여론조사담당자, 인턴, 기술자문가, 변호사, 연설문작성참모, 정책문제의자문가,회계

      사, TV분장담당카운셀링업체 등.

 (2) 위기의 징조와 원인

  선거철공익방송 - 투표에 많은 국민참여강조

   정치에대한무관심 - 정치인, 정치제도불신 - 정치참여부족

    직접적참여 - 여론조사가, 선거운동원, 선거전문가

    수동적참여(일방적수용) - 국민

     민주주의의본질은?

      국민이주인인체제 - 다수의참여로중요한결정을도출

       현상황 - 삼권분립, 국민의투표권, 인권과자유보장?

        기업에의한결정, 정부에의한결정 - 결정의내막을국민은잘모른다,결정의국민제외

         민주주의의위기 - TV를통한조작 - 사회적,정치적병의주범

          투표률감소, 정당의쇠퇴, 정치참여의감소, 이슈토론의감소, 현직자자동재선, 상징사용증가, 공중불신

          증가, 냉소주의증가, 특히미디어부정주의조장

2) 미디어부정주의 이론

 위기원인 - 정치제도의구조적문제, 정치인과정치기구문제, 특히매스미디어의기여

  미디어부정주의이론등장

   60년대정치학에서, 70년대학술논문을통해서, 90년대언론학과정치학에서

    노리스(Norris, 2000 : p.4)는 미디어가 시민들의학습, 정부에대한신뢰, 정치참여방해를조장하는 부정적

    산물이라고주장

 (1) 미국적관점 - 상업방송체제

       마이클 로빈슨(Michael Robinson, 1976) - 비디오부정주의유행

        TV의존도증가 - 심한부정주의, 갈등적구도, 반정치제도적사고

          현상 - 정치적불만, 좌절, 냉소주의, 자아의심, 불쾌감증폭

           선거기간에매우심각함 - 경마식보도, 분석강조, 후보들의나쁜뉴스에촛점 - 시청률의식?

            케이블TV를의식한 지상파방송의 심각한 시청율경쟁

             정치보도외면 - 오락지향적, 범죄, 유명인사, 할리우드, 건강, 스포츠위주보도

              뉴스의 시청율높이기위한 상업적동기

               오락프로그램의요소흡수 - 인간적흥미 위주의 소프트뉴스중시 - 쟁점보다는 영상에치중,

               친밀하고격이없는진행, 앵커의카리스마와이미지강조

                대중성을지향한미디어는 채널을 고정하기위해 선정적, 피상적, 대중주의적 정치보도추구

                 결국 상업적동기로인해 미디어부정주의가팽배함

 (2) 유럽적관점 - 공영방송체제 -> 공민영혼합체제

       공영방송과 민영방송간의 시청율경쟁 - 공공영역의황폐화우려

 (3) 한국적관점 - 유럽과비슷한 공민영혼합체제

 

결론적으로 미디어부정주의이론은 공중의 뉴스미디어노출은 정치학습을저하시키고, 정치지도자와 정부기구에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투표와 같은 정치동원을 감소하여 능동적인 민주주의 시민의식을 상실시킨다.

그렇다면 언론, 매스미디어만의 책임인가?

 매스미디어는 살아남기위한 경쟁의 불가항력성에 호소

  수용자의 게으른소치주장

   즉,헤드라인에서 밀려난 기사로인해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가능함을 주장

'매스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유기서원자매스컴교육작품-길street  (0) 2009.02.15
매스컴수업작업-시나리오  (0) 2009.02.13
말없는 진실  (0) 2009.02.07